본문 바로가기

미스터리와 음모론의 진실

러시아에서 찍힌 크립티드 거대거미의 진실

* 이 글은 제 네이버블로그에서 가져왔기 때문에 가독성이 매우 떨어집니다. 더 좋은 형식의 글을 보시려면 여기로 들어가세요.

https://blog.naver.com/minsu977/221039401331

2015년 7월 경, 세계 최대 동영상 스트리밍 사이트인 유튜브(Youtube)에 한 영상이 올라온다. 그리고 곧 이 영상은 폭발적인 인기를 끌기 시작한다. 이 영상은 러시아에서 찍힌 것인데 얼핏 보면 그냥 아파트를 찍은 것 같지만 놀라운 것이 찍혀 있었던 것이다. 바로 거대한 거미형상을 한 정체불명의 괴생물체가 아파트를 기어올라가는 것이 카메라에 선명하게 포착되었기 때문이다. 


<러시아에서 찍힌 거대거미>

이 영상이 공개된 후 또다시 유튜브에 러시아에서 찍힌 거대거미의 영상이 올라왔다. 첫번째 영상과 다른 점이 있다면 이 영상은 밤에 찍혔다는 것이다. 역시 영상을 보면 어두컴컴한 밤 사이에 거대거미가 아파트 벽을 기어가는 것을 볼 수 있다.

In Russia, the giant spider

이 두 개의 영상은 현재도 유튜브에서 크게 인기를 끌고 있는 영상이다. 그만큼 이 영상들에 대한 갑론을박도 매우 심한 편이다. 저 거대거미가 가짜라고 주장하는 사람들은 거대거미의 모습이 너무 티나고 저렇게 거대한 거미가 아파트 벽을 기어오르고 있는데 소리지르는 사람이 한 명도 없다는 게 이상하다고 주장한다. 반면 진짜라고 주장하는 사람들은 거대거미의 모습이 매우 현실적이며 아파트 유리창에 이 거대거미의 모습이 선명하게 비친다는 점 때문에 가짜일 리가 없다고 반박한다. 


이 러시아의 거대거미 영상은 국내에도 잘 알려져 있다. 다만 국내에서는 이상하게도 "러시아의 팔척귀신"이라는 제목으로 퍼지고 있는데 아마 영상 속에 나오는 괴생물체의 모습이 팔척귀신의 모습과 매우 닮아서 그런 것으로 추정된다.


한 국내 유튜버가 올린 러시아의 거대거미 영상

과연 이 날 러시아에서 나타난 거대거미는 그동안 알려지지 않았던 크립티드(Cryptid) 중 하나인걸까? 


-- <진실> --

일단 거대거미가 멀쩡히 아파트 벽을 기어다니고 있는데도 비명 한 번 안 지르는 사람들을 봐도 이 영상이 매우 이상하다는 것을 느낄 것이다. 하지만 이 주장은 영상이 가짜라는 걸 완전히 증명하지는 못했다. 


그런데 컴퓨터 그래픽 전문가들이 해당 영상을 분석한 결과 놀라운 사실이 발견된다. 바로 영상 속에 찍힌 거대거미의 프레임 수가 영상 속 배경의 프레임 수보다 높다는 것이 확인된 것이다. 이 현상은 보통 조작된 영상에서 많이 나오는 현상이다. 따라서 이 영상도 조작된 영상으로 밝혀졌다. 


실제로 이렇게 프레임별로 나누어서 영상을 분석한 결과 배경은 움직이지도 않았는데 거대거미의 한쪽 발 등이 움직인 현상이 포착되었다.


-- <밝혀진 미스터리 영상의 제작자> --

<DimanOperator>

결정적으로 이 영상은 러시아의 컴퓨터 그래픽 디자이너이자 유튜버인 DimanOperator라는 사람이 만든 것이다.


DimanOperator가 올린 거대거미 영상

DimanOperator은 2014년 7월에 이 영상을 올렸는데 조회수가 300만명이 넘는 등 큰 인기를 끌자 다른 영상도 올리기 시작했다. 그런데 이 사람, 거미 패티쉬라도 있는건지 올린 영상 대다수가 거대거미가 포함되어 있다. DimanOperator가 만든 영상 중 거대거미에게 쫓기는 영상도 매우 인기가 많다. 


DimanOperator가 만든 거대거미에게 쫓기는 영상

이렇게 영상을 올리는 족족 큰 인기를 끌자 2016년 6월 20일에 DimanOperator은 자신이 어떻게 거대거미의 영상을 만들어냈는지 알리는 영상을 올렸다. 이 영상에 따르면 그는 먼저 아파트만 따로 찍은 뒤 거대거미만 컴퓨터 그래픽 툴을 사용해 아파트에 절묘하게 합성했다고 밝혔다. 사실성을 끌어올리고자 거대거미의 모습이 유리창에 비치는 것까지 합성한 건 덤이다.

 

<자신이 어떻게 거대거미 영상을 만들었는지 알려주는 영상>

<거대거미를 아파트에 합성시키는 모습>


-- <끝> --